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스펙 표에 대한 몇 가지 잡다한 설명
이 표는 제조사마다 중구난방인 기준을 (제 맘대로 만들어진) 나름의 기준으로 통일하여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선택에 도움을 주려는 목적으로 만들어졌습니다.
배경지식이 없는 분들을 위한 쪽으로 방향을 잡고 만들었기에
'나는 초보가 아니다.' 라고 생각하신다면 이 표를 볼 필요는 없습니다.
워낙 제멋대로 만들어진 표라서 설명이 필요하기에 몇 글자 끄적거려 보겠습니다.
편하게 보기 위해선 파일-사본 만들기 (구글 계정 로그인 필요합니다.) 혹은 다른 이름으로 다운로드하여 열어보시면 됩니다.
보기-목록으로 바꾸어 보는 건 로그인 상태가 아니더라도 가능합니다. 목록보기 모드에서는
오름/내림차순 정렬과 약간의 필터기능을 사용할 수는 있으나 메모가 모두 주석 처리되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제 표에서 바로 필터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수정 권한이 필요합니다만,
공유요청 하셔도 권한은 드리지 않습니다. 사본 만들기를 이용해주세요.
APU
별로 설명할만한 건 없습니다. 보이는 그대로입니다.
베가S나 센세이션 XL, 센세이션과 베가레이서처럼 같은 AP를 사용한 기기끼리 클럭이 서로 다르기도 합니다.
퀄컴의 MSM7227(T)와 MSM7227A(T)는 이름은 매우 흡사하지만, 전혀 다른 AP입니다.
CPU 아키텍처는 크게 ARM의 ARM11과 Cortex 시리즈, 그리고 퀄컴의 Scorpion, Krait 정도로 나뉩니다.
각 아키텍처의 대략적인 정수연산 성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ARM11 1.25 DMIPS / Mhz
Cortex-A5 1.5 DMIPS / Mhz / core
Cortex-A8 2 DMIPS / Mhz
Cortex-A9 2.5 DMIPS / Mhz / core
Cortex-A15 3.5 DMIPS / Mhz / core
Scorpion 2.1 DMIPS / Mhz / core
Krait 3.3 DMIPS / Mhz / core
Cortex-A8의 엑시노스 3시리즈, OMAP 3시리즈 혹은 Cortex-A9의 엑시노스 4시리즈, OMAP 4시리즈, 테그라 2처럼
같은 아키텍처를 사용한 CPU의 성능은 대동소이합니다. (물론 세부 설계가 완벽히 똑같지 않으므로 조금씩 차이가 발생합니다.)
단, 같은 Scorpion 아키텍처를 사용한 스냅드래곤 S1, S2는 L2캐쉬 유무 등의 차이로 S1이 S2의 70% 정도 성능밖에 내지 못합니다.
Cortex-A5는 ARM11을 대체하기 위한 아키텍처이며 스냅드래곤 S1과 비슷한 성능을 냅니다. 주로 저가모델에 사용됩니다.
GPU 부분에서 PowerVR SGX540이나 ULP Geforce는 AP에 따라 동작속도가 달라서 따로 기재하였습니다.
2012.10.02
CPU 아키텍쳐 부분이 추가되었습니다.
램
탑재용량은 기기에 탑재된 램의 물리적 용량을 기재하였습니다. 물론 512+64=576인 디자이어 같은 경우도 있지만
일단 이 표는 맨 위에서도 밝혔듯 내 맘대로의 기준으로 작성하였기에 제조사에서 표기하는 스펙으로 기재하였습니다.
어차피 중요한 건 가용 램이지 물리적 용량이 아니니까요.
가용 램. 이거 나름 중요한 부분입니다.
탑재용량 중 일부분을 커널이 가져갑니다. 여기에는 그래픽도 있고 통화 관련, 카메라 관련, 동영상 재생 관련 등등 여러 가지입니다.
컴퓨터의 내장 그래픽 사용 시 램의 일부를 그래픽에 내어 주는 것과 같은 거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남은 부분을 안드로이드 OS가 사용하게 됩니다. 커널이 가져가고 남은 이 부분이 가용메모리입니다.
종종 '부팅 직후 킬러 앱으로 작업종료를 하니 가용메모리가 ***MB의 정도더라.'고 말하는 분들이 있는데, 이건 틀린 말입니다.
'가용'이라는 단어의 사전적 의미는 '사용할 수 있는' 입니다. Usable이죠. 하지만 작업종료 후 남는 메모리는
Usable이 아닌 Free. 즉 여유메모리 정도로 표현하면 될 것 같습니다. 이 여유메모리는 버전/단말기마다 다르지만
최근 단말기들은 가용메모리에서 대략 150~200을 뺀 정도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펌웨어 버전에 따라서 커널이 바뀌면 가용 램도 조금씩 차이를 보입니다.
갤럭시 S가 최근 2.3.6 버전업을 하면서 336MB->366MB로 늘었고, 갤럭시 S2는 ICS 업그레이드 이후 817MB->829MB,
갤럭시 넥서스는 4.0.2 업그레이드 이후 630MB->690MB로 늘어났습니다. 물론, 경우에 따라 줄어들기도 합니다.
일단은 가장 최근의 펌웨어를 기준으로 가용 램 부분을 작성했으며 변동이 생기면 업데이트를 하고는 있지만
모든 단말기를 완벽하게 피드백 하는 건 전부 소유하지 않는 이상은 아무래도 현실적으로 어려운 부분이다 보니...
표기된 가용 램에서 약 ±5% 정도의 오차가 발생할 수 있음을 유의하고 봐주세요.
메모리
탑재용량은 램과 마찬가지로 물리적 용량을 기재하였습니다. 내장 메모리 역시 512MB+16GB의 갤스나
512MB+2GB의 스트릭 같은 변수가 있습니다만, 또 제 맘대로 기준에 의해 작성하였습니다.
앱 설치공간은 단말기를 맨 처음 켰을 때(공장 초기화 상태)를 기준으로하여 실제로 사용할 수 있는 용량을 기재하였습니다. (총 용량이 아닙니다.)
가용 램처럼 펌웨어 버전에 따라 조금씩 차이를 보이기도 하지만 아주 미미한 차이입니다. 오차는 약 ±2% 미만입니다.
컨텐츠 저장공간은 USB 연결 시 이동식 디스크로 사용되는 영역으로 앱 설치공간과는 달리 총 용량을 기재하였습니다.
간혹 매뉴얼이나 사전 데이터 등이 들어있는 단말기도 있지만, 사용자가 포멧할 수 있는 공간이기에 최대 용량을 기재하였습니다.
외장메모리는 외장메모리 슬롯이 없는 넥서스 S, 갤럭시 넥서스 등은 '미지원'으로 표기하였습니다.
사용불가 표기가 없으나 숫자 표기도 되어있지 않다면 기본 구성품에 외장메모리가 지급되지 않는다는 이야기입니다.
현시점에서 전 단말기가 microSDHC 규격을 사용하고 있으며 특별한 이슈가 없다면 SDHC 규격의 한계인 32GB까지 호환됩니다.
갤럭시 노트 등의 일부 단말기는 microSDHC 규격이라고 되어있으나 64GB 이상의 microSDXC 사용도 가능합니다.
현재 대용량 내장 메모리를 장착한 기종 중 모든 용량을 앱 설치공간으로 활용할 수 있는 단말기는 갤럭시 넥서스가 유일하며
공간을 쪼개서 1GB~2GB 정도는 앱 설치공간으로 활용하고 나머지는 컨텐츠 저장공간으로 활용하는 경우가 일반적입니다.
안드로이드 3.0(허니컴) 이후 아이폰(iOS)처럼 앱 설치공간과 컨텐츠 저장공간의 용량을 통합하여 관리하는데
4.0인 갤럭시 넥서스는 이 방식이며 앞으로 4.0버전으로 출시될 새 스마트폰들 역시 이 방식이 사용될 예정입니다.
디스플레이
패널 종류를 약간 더 세분화하였습니다. LCD, LCD(VA), LCD(IPS), 아몰레드, 아몰레드(펜타일)의 다섯가지며
LCD중 패널 표기가 되어있지 않은 (그냥 LCD라고 적혀있는) 제품들은 제조사가 언급하지 않은 부분으로 TN일 확률이 높습니다.
LCD(펜타일)은 아마 아트릭스가 처음이자 마지막이 될 것 같으니 그냥 두겠습니다.
2012.08.14
비율 부분이 추가되었습니다.
통신방식
사실 4G 부분만 기재하려다가 구색 맞추기로 3G도 집어넣긴 했는데 제대로 조사를 못 했습니다. 틀린 부분이 가장 많을 겁니다.
속도는 대충 HSDPA<HSUPA<HSPA+ 의 순입니다. HSDPA와 HSUPA를 모두 지원하면 그냥 HSPA로 표기하였습니다.
카테고리마다 최대 속도도 다르고 실측 시 HSPA+ 망보다 CCC가 적용 지역의 HSDPA망 속도가 더 빠르기도 하니 정말로 큰 의미가 없는 부분입니다.
스펙 표 마무리하면서 이 부분을 없앨까 말까 계속 고민하다가 일단 올렸는데, 언제 소리 없이 삭제될지 모르는 항목입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위키에 잘 정리되어 있으니 한번 읽어보세요. http://en.wikipedia.org/wiki/HSDPA(클릭) 근데 영어라 뭔 말인지 모르겠네요.
외형 치수, 배터리
외형 치수는 가장 작고 가벼운 부분을 기준으로 작성하였습니다.
용량이 서로 다른 배터리와 배터리 커버가 지급되기도 하며 드물게는 색상에 따라 크기와 무게가 조금씩 다르기도 합니다.
배터리는 반대로 가장 큰 용량을 기재하였습니다. 단, 추가 구매가 아닌 기본 구성품을 기준으로 합니다.
갤럭시 S2처럼 정품 대용량 배터리를 옵션으로 판매하는 경우는 메모에 기재하였습니다.
기타
충전 단자는 그냥 넣다 보니 들어갔네요. 최근 1년 이내 출시 기종은 전부 Micro USB 단자를 사용하기 때문에 신경 쓰지 않아도 되는 부분입니다.
TV 출력은 출력 단자와 기능을 따로 기재하였는데요. 단자는 대부분 MHL 혹은 Micro HDMI 입니다.
MHL은 Micro USB 단자를 이용하여 HDMI로 출력하며, MHL to HDMI 젠더가 필요합니다.
HDMI 단자가 따로 탑재된 단말기는 전부 Micro HDMI 단자입니다. 이 경우는 Micro HDMI to HDMI 케이블만 있으면 됩니다.
이보다 조금 큰 mini HDMI단자도 있으니 케이블 구매시 꼭 micro HDMI를 확인하고 구매해야 합니다.
기능은 미러링과 미디어출력 두 가지로 나뉘는데, 미러링은 모든 화면을 TV로 출력합니다.
동영상은 물론 웹서핑과 게임까지도 출력이 됩니다. 하지만 미디어는 동영상이나 사진 정도만 TV로 출력할 수 있습니다.
최근 출시된 단말기에는 MHL을 이용한 미러링 기능이 기본적으로 탑재되어 있습니다.
NFC와 금융기능은 묶어서 설명합니다. NFC의 활용 용도 중 금융과 교통기능이 있기에 NFC가 더 큰 범주입니다.
하지만 갤럭시 S나 팬택의 베가S, 베가X, 이자르, 미라크처럼 NFC를 지원하지 않아도 금융/교통기능이 지원되는 단말기도 있습니다.
금융기능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당연히 금융 유심이 필요하며 유심이 없는 LGU+용 3G단말기에서는 이용할 수 없습니다.
NFC를 이용한 금융기능 역시 NFC 유심을 사용해야만 이용할 수 있습니다.
넥서스 S와 갤럭시 넥서스는 NFC가 지원되지만, 금융기능은 이용할 수 없습니다.
블루투스는 현재 대부분 3.0이며 4.0버전을 채용한 단말기가 하나 둘 나오고 있습니다. 2.1버전부터는 전송속도가 향상된 EDR이 포함됩니다.
3.0버전 중 3.0+HS를 지원하는 단말기들이 있는데, 이 단말기들끼리는 EDR보다도 수배 이상 빠른 속도로 파일 송수신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3.0+HS를 지원하는 단말기는 전부 Wi-Fi DIrect를 지원하고 있어서 딱히 쓸모는 없어 보입니다.
3.0+HS를 지원하는 갤럭시 S2는 안드로이드 4.0 업그레이드 이후 HS를 이용할 수 없습니다.
Wi-Fi Direct는 공유기에 연결하지 않아도 스마트폰끼리 직접 연결하여 파일을 전송할 수 있으며
전송속도가 상당히 빨라서 비교적 용량이 큰 파일을 주고받을 때에는 블루투스보다 훨씬 유용합니다.
2012.07.02
USB OTG와 APT-X 항목이 추가되었습니다.
2012.07.18
유심 크기, 자이로스코프, T-store 항목이 추가되었습니다.
2012.09.24
기압계가 추가되었습니다.
2013.01.28
좀 더 편하게 보기 위해 2012년 이후 출시된 단말기만 추려서 따로 시트를 구성했습니다.
전체 출시 기종은 하단의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스펙' 탭을 클릭하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댓글
이 글 공유하기
다른 글
-
스마트한 차량관리를 위한 OBD 스캐너 ELM327!
스마트한 차량관리를 위한 OBD 스캐너 ELM327!
2012.07.14 -
파나텍 CSR 페달 인버전 킷, 그리고 클럽스포츠 테이블 클램프
파나텍 CSR 페달 인버전 킷, 그리고 클럽스포츠 테이블 클램프
2012.07.08 -
두 번째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스펙 표 드디어 완성!
두 번째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스펙 표 드디어 완성!
2012.04.03 -
안드로이드 제조사. 스펙 쫌 그만 숨기지?
안드로이드 제조사. 스펙 쫌 그만 숨기지?
2012.04.03